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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 개발 아이디어 발상법

초보 사장 메뉴 개발

외식업을 시작하고 메뉴 개발에 대해 한 번쯤은 고민을 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메뉴 개발하면 뭔가 대단히 새롭고 남들이 안 하는 독창적이고 거창한 음식으로 생각하고 어떻게 할지 고민하는 경우를 많이 봐왔습니다. 물론 이 부분이 틀린 부분은 아닙니다. 정확히 말하면 초보자의 영역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메뉴 개발이 맛, 원가, 수익성, 직원 숙련도, 기존 재료와 연관성 등 내부로 들어가면 따져야 할 부분들이 많이 있고 그래서 그런 부분들이 맞지 않으면 맛이 아무리 좋은 메뉴라도 포기하게 되는 일도 생기게 됩니다. 그만큼 이일을 업으로 하는 사람들도 성공과 실패를 반복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전문가들도 어려운 부분이니 초보자들은 “꿈도 꾸지 마라”가 아니라 조금만 생각하면 본인의 가게에 변화를..
외식업을 시작하고 메뉴 개발에 대해 한 번쯤은 고민을 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메뉴 개발하면 뭔가 대단히 새롭고 남들이 안 하는 독창적이고 거창한 음식으로 생각하고 어떻게 할지 고민하는 경우를 많이 봐왔습니다. 물론 이 부분이 틀린 부분은 아닙니다. 정확히 말하면 초보자의 영역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메뉴 개발이 맛, 원가, 수익성, 직원 숙련도, 기존 재료와 연관성 등 내부로 들어가면 따져야 할 부분들이 많이 있고 그래서 그런 부분들이 맞지 않으면 맛이 아무리 좋은 메뉴라도 포기하게 되는 일도 생기게 됩니다. 그만큼 이일을 업으로 하는 사람들도 성공과 실패를 반복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전문가들도 어려운 부분이니 초보자들은 “꿈도 꾸지 마라”가 아니라 조금만 생각하면 본인의 가게에 변화를 줄 수 있는 메뉴 개발 방법이 있습니다.

초보자분들도 쉽게 읽고 매장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메뉴 개발 아이디어 발상법에 대해 글을 써보았습니다. 그리고 이 방법으로 계속 노력하다 보면 더욱더 좋은 아이디어들을 떠올릴 수 있을 것이며 또 본인만의 메뉴 개발 방법이 생기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정지명

(사)한국전통음식연구소 식품조리학 전공
한정식, 프렌치 레스토랑에서 경험을 쌓았으며
2011년부터 외식 프랜차이즈 메뉴 개발과 소스,
식육 제품개발을 연구하는 연구원으로 근무 중입니다.

메뉴컨설턴트
안심창업관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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